코딩(coding)이란, 컴퓨터나 전기전자적 제어장치(제어IC, 마이크로프로세서 등)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 즉 특정한 코드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컴퓨터에 명령과 정보를 만드는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기계 보다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수 있는 컴퓨터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 코드(code)는 컴퓨터에게 마우스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화면에 있는 버튼들은 어떤 기능인지, 사각형이나 원은 어떻게 그리는지 알려줍니다. 또 게임을 할 때 게임 규칙은 무엇인지, 내 캐릭터와 적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게임에서 이기거나 졌을 때 무엇을 할지 알려 줍니다. 이처럼 코드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아주 자세한 부분들이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코드는 일상생활에서 쓰는 가전제품 안에도 담겨 있어요. 가전제품 안에 있는 작은 마이크로프로세서(중앙처리장치)가 기계에 작동을 제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세탁기에는 타이밍을 조절하는 코드가 있고, 텔레비젼에는 프로그램 편성표를 보여 주는 코드가 있어요. 휴대 전화와 태블릿은 형태만 다를 뿐 반드시 코드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코드를 만들어내는 것을 포함하여 코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4차 산업혁명으로 발전하고 있는 이 시대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필수라고 할 것입니다. 세계적인 추세와 함께 우리나라도 올해부터 코딩을 정규교과 과정에 포함시키고 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자기의 적성이 맞아 전문적인 프로그래머가 될수도 있겠지만, 전문가가 아니라도 기본적인 이해와 간단한 코딩의 원리는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분도 하나하나 잘 익혀 보시기 바랍니다.